프로그래밍 독학으로 공부하는 방법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라고 해서 코딩 광풍이 불고 있다. 코딩, 프로그래밍이라고 하는 이 컴퓨터 언어는 외국어 배우는 것만큼 어렵고, 접근하기 어렵다.

 

 

하지만 프로그래밍을 처음 공부할 때 가져할 마음가짐이 있는데 그것은 '프로그래머처럼 생각하는 것'이다. 

 

 

프로그래밍을 배우려면 먼저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울 건지 언어 선택을 할 것이다.

 

 

배우려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을 했으면 언어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유형과 구조를 이해하는 것이 가장 먼저 필요하며,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공통으로 사용되는 integer, double(float), boolean, string, character, array 그리고 object를 공부하면 다양한 언어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그리고 프로그래밍에서 정보를 저장하는 방법 중변수가 있는데, 이 변수를 저장하기 위해 생성해야 할 데이터 유형을 공부해야 한다.

 

 

 

예를 들어 비만도 앱 프로그램 중, 이용자의 BMI를 계산하고 사용자의 이름과 나이를 나란히 저장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었다면, 사용자 이름을 저장하는 문자열, 무게와 키를 저장하는 부동 변수(BMI 계산에 필요), 나이를 저장하는 정수가 필요한 것을 알 수 있다.

 

 

 

변수를 공부했다면 다음으로 공부해야 할 것은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기본적인 문장, 논리적, 관계적, 산술적 연산자 및 어레이 인덱싱에 대해 공부해야 한다.

 

 

이 부분을 공부를 했다면  elseif, do-while, switche-case의 쓰임을 이해할 수 있고  코드에서 어떻게, 왜, 그리고 언제 사용할 것인지 알 수 있을 것 이다.

 

 

이런 코드들이 큰 부분을 구성하므로, 코드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잘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 하다.

 

 

 

그리고 반드시 조건부 연산자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여야 한다. 그 이유는 프로그래밍에서 모든 코드들은 조건 여부에 따라 작동하기 때문에 조건부 연산자를 이해하고 공부해야 한다.

 

 

 

주요 논리 연산자는 AND, OR 및 NOT이며,  관계 연산자는 논리 연산자 외에 조건을 생성에 유용하다.

 

 

여기서 관계 연산자는 ==, >, <, >=, >=, <=,!= 을 말하며, 산술 연산의 경우, 더하기(+), 빼기(-), 나누기(/), 곱하기(*)및 계수(%)를 말한다.

 

 

 

 

그리고 프로그래밍 언어에는 내장된 함수가 많이 있다. 이 내장 함수를 통해 많은 실제 생활 코딩을 할 경우 시간을 절약과 복잡성을 줄일 수 있으며, 코드를 간소하게 할 수 있다.

 

 

 

내장 함수뿐만 아니라 자신만의 함수를 만드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함수는 다른 위치에 동일한 코드를 사용할 때 쓰인다.

 

 

따라서 코드를 여러 번 복사하거나 붙여 넣는 대신 필요한 기능을 만들고 필요할 때마다 그 기능을 호출하는 게 중요하다. 이렇게 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코드를 이해하기 쉽게 만들 수 있다.

 

 

 

오늘날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object-oriented programming)이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간단하게 말하면 모든 데이터를 오브젝트(object;물체)로 취급하여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으로, 처리 요구를 받은 객체가 자기 자신의 안에 있는 내용을 가지고 처리하는 방식을 말한다.

 

 

 

클래스는 자료와 함수를 하나로 묶는 것을 말하며, 클래스에서 생성되는 것들을 객체라고 한다.

 

 

더 쉽게 얘기하자면, 붕어빵 틀을 생각해 보면 이해가 쉬울 수 있습니다. 붕어빵 틀에 반죽들을 넣고 붕어빵을 만들듯이 붕어빵 틀을 클래스라 할 수 있고, 붕어빵 틀에서 만든 붕어빵들을 객체라고 할 수 있다.

 

 

 

 

붕어빵 틀은 먹을 수 없고 붕어빵만 만들 수 있듯이 코딩에서 실제 실행되는 건 클래스가 아니라 객체이다. 객체에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함수(메서드)와 그에 필요한 변수가 존재한다.

 

 

 

한 개의 붕어빵 틀에서 붕어빵의 내용물에 따라 팥 붕어빵, 크림 붕어빵, 치즈 붕어빵과 같이 서로 다른 종류의 붕어빵을 만들어 내듯이 붕어빵의 공통 요소인 모양과 크기 등은 붕어빵으로부터 상속을 받고, 붕어빵의 새로운 특성인 내용물을 추가해 서로 다른 붕어빵들을 만들 수 있다.

 

 

이 상속을 통해 코드의 재사용을 높일 수 있고 프로그램 코드를 단순화시킬 수 있다.

 


입문자가 코딩을 배울 때 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이해하여야 코딩을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으니 반드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 어떤 것인지 이해하여야 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