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틀린] 변수, 자료형

변수(variable)

정확하지 않지만 변수를 처음 이해할 때 상자라고 생각할 수 있다.

변수 상자에 어떠한 것을 담아 놓을 수 있고, 상자 안에 필요한 것이 있을 때 상자를 가지고 와서 꺼내면 된다.

 

즉 변수를 선언한다는 것은 어떠한 상자에다가 내가 원하는 것을 넣고, 필요할 때 사용한다는 것이다.


변수(variable)의 종류

변수(variable)의 종류에는 2가지가 있다.


1. var : 내 마음대로 원하는 것을 넣을 수 있는 상자 → Variable
2. val : 한번 넣으면 바꿀 수 없는 상자 → Value


변수 선언하는 방법

var / val 변수명(상자) = 값(넣고 싶은 것)

var num = 10 
var hello = "hello" 

var point = 3.4 
var fix = 20


fun main(args:Array <String>){           

      println (num)
      println (hello)
      println (point)
      println (fix)
  }
10
hello
3.4
20

var / val 변수에 새로운 값을 넣어 var와 val을 비교해 본다.

var num = 10 
var hello = "hello" 
var point = 3.4 
val fix = 20

fun main(args:Array <String>){          

      println (num)
      println (hello)
      println (point)
      println (fix)

      num = 100
      hello = "Good Bye"
      point  = 10.4
  
      println (num)
      println (hello)
      println (point)
}
100
Good Bye
10.4

fix = 500과 println (fix)를 넣는다

var num = 10 
var hello = "hello" 
var point = 3.4 
val fix = 20

fun main(args:Array <String>){          

      println (num)
      println (hello)
      println (point)
      println (fix)

      num = 100
      hello = "Good Bye"
      point  = 10.4
      fix = 500

      println (num)
      println (hello)
      println (point)
      println (fix)
}

(결과) fix = 500과 println (fix)를 넣은 후 결과 (오류)  val : 한번 넣으면 바꿀 수 없는 상자


자료형

정수형: Long  >  Int  >  Short  >  Byte

실수형: Double  > Float

문자: Char (하나의 글자)

문자열: String (여러 글의 문자)

논리형: (참 True/ 거짓 False) -> Boolean

  // 변수를 선언하는 방법 (1)
  var number = 10                 

  // 변수를 선언하는 방법 (2)
  var number1: Int = 20        
  var hello1: String = "Hello"
  var point 1: Double = 3.4

  fun main(array: Array <String>){ 
      number = 20 

      // number라는 상자는 int형인데 값은 실수형이기 때문에 에러가 뜬다.
      number = 20.5     
  }

※코틀린은 변수를 선언할 때 따로 명시해 주지 않아도, 값의 종류에 따라 컴퓨터가 알아서 자료형을 설정한다.


실습 1

// 연산의 결괏값을 변수에 넣어 줄 수 있다.
var a = 1 + 2 + 3 + 4 + 5
var b = "1"

// 변수 b를 Int형으로 변환.
var c = b.toInt()

// 변수 b를 Float형으로 변환
var d = b.toFloat()
var e = "John"

// $e는 변수 e가 이 자리에 들어간다는 것.
var f = "My name is $e Nice to meet you"


fun main(array: Array <String>){

    println (a)
    println (b)
    println (c)
    println (d)
    println (f)
}
15
1
1
1.0
My name is John Nice to meet you

실습 2

// Null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 예를 들어 휴지를 다 사용하고 휴지 심만 남았다. 이건 Null이 아니라 0이다.                                                    
// Null이 되려면 휴지 심도 없어야 한다.                                                   
                                                     

  // 자료형 뒤에?를 붙여주면 Null을 가질 수 있는 자료형.
  var abc1 : Int? = null    
  var abc2 : Double? = null    

  fun main(array: Array <String>){
      println (abc1)
      println (abc2)     

  // 출력할 때 Null이 출력된다고 해서 문자열이 아니다.

  }
null
null

실습 3

var a = 1 + 2 + 3 + 4 +5 
var b = "1"
var c = b.toInt()
var d = b.toFloat()

   // 변수 a는 1~5까지 더한 값 + 3 = 변수 g

   var g = a + 3     
   var h = g * c + d    
   var i = "내 나이는 $g 세 이다."   

   fun main(array: Array <String>){

        println (g)
        println (h)
        println (i)

}
18
19.0
내 나이는 18 세 이다

실습 4

  var a = 1 + 2 + 3 + 4 + 5
  var b = "1"
  var c = b.toInt()
  var d = b.toFloat()
  var abc : Int? = null
  var j = abc + a + 30

  fun main(array: Array <String>){
      println (a)
      println (b)
      println (c)
      println (d)
      println (e)
      println (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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