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틀린] 흐름제어 if / else

프로그램은 순차적으로 수행한다. 하지만 흐름을 바꾸고 싶을 때 특정 조건 그리고 반복 등으로 구성할 수 있다. 이렇게 프로그래밍의 흐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을 흐름 제어라고 한다.


if / else 사용하는 방법

fun main(args:Array <String>){

val a: Int = 5
val b: Int = 10

         if (a > b) {
             println("a 가 b 보다 크다.")
         } else {
             println("a 가 b 보다 작다.")
         }
}
a 가 b 보다 크다.

if else / else if 사용하는 방법

fun main(args:Array <String>){

val a: Int = 5
val b: Int = 10

         if (a > b){ 
             println("a 가 b 보다 크다.") 
         } else if (a < b) { 
             println("a 가 b 보다 작다.") 
         } else 
             println("a 가 b 보다 같다.")
}
a 가 b 보다 크다.

값을 리턴하는 if 사용 방법

fun main(args:Array <String>){

val a: Int = 5
val b: Int = 10

//값을 리턴하는 if  사용법 01
val max = if (a > b){ 
        a 
    } else { 
        b 
    } 
    println(max) 

//값을 리턴하는 if  사용법 02
val max1 = if (a < b) a else b 
    println(max1)
    
}
10
5

실습

fun main(args:Array <String>){

val a: Int? = null 
val b: Int = 10 
val c: Int = 100 

        // a가 null이면 "a is null"출력, a가 null이 아니면 "a is not null"출력
        if (a == null) { 
        println("a is null") 
         } else { 
        println("a is not null") 
        } 
        
        // b + c 가 110이면 "b plus c is 110" 출력, 그 외에는 "b plus c is not 110" 출력
        if (b + c == 110) { 
        println("b plus c is 110") 
        } else { 
        println("b plus c is not 110") 
        } 

//num1이 num2 보다 크면 num1값 리턴,num1이 num2와 같으면 num2값 리턴,그 외에는 100을 넣어준다.
val num1: Int = 10 
val num2: Int = 20 

        val max = if (num1 > num2) { 
        num1 
        } else if (num1 == num2){ 
        num2 
        } else { 
        100 
        } 
        println(max) 
    } 
a is null 
b plus c is 110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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