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엔진] 시퀀서 미디어 트랙을 사용 영상 재생
- 이런저런 공부/언리얼엔진
- 2020. 5. 30.
언리얼 엔진 (Unreal Engine)을 이용하여 영상을 제작을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으며, 언리얼 엔진 안에 내장되어 있는 시퀀서 (Sequencer)를 이용하면 실시간 영상을 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다.
간혹 영상 제작 시 특정 오브젝트에 영상 텍스쳐(Texture)를 입혀야 할 때가 있다. 그럴 때 사용하는 것이 시퀀서 (Sequencer) 안에 있는 미디어 트랙 (Media Track)이다.
시퀀서에서는 미디어 트랙 (Media Track), 미디어 소스 (Media Source), 미디어 텍스쳐 (Media Texture)를 이용하여 영상 소스 재생이 가능하고, 내부 미디어 플레이어 (Media Player)를 생성해서 별도의 미디어 플레이어 (Media Player)가 필요 없다.
이 뜻은 언리얼 엔진에서는 영상 재생을 제어하려면 Media Player가 필요한데, 시퀀서 (Sequencer)에서는 만들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시퀀서 (Sequencer) 안에서 자체적으로 생성돼서 만들 필요가 없는다는 것이다.
언리얼 엔진 (Unreal Engine)을 실행시킨 후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미디어에서 Img Media Source(이미지 미디어 소스)를 선택한 후 원하는 이름을 넣는다.
만들어 놓은 이미지 미디어 소스 (Image Media Source)를 클릭을 하면
디테일 패널이 나온다. 디테일 패널에서 시퀀스 경로 부분에서 시퀀스 소스가 있는 경로로 이동을 한다. 그리고 경로에서 시퀀스 소스를 선택한다.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우클릭한 후
미디어를 클릭하면, Media Texture (미디어 텍스쳐)를 생성한다.
메인 툴바에 있는 시네마틱에서
시퀀서 (Sequencer)를 선택한다.
레벨 시퀀서에서 트랙 버튼을 클릭하면
미디어 트랙 (Media Track)이 나오는데 선택한다.
미디어 트랙 (Media Track)에서 +버튼을 클릭하면
좀 전에 만든 Img Media Source (이미지 미디어 소스)를 선택한다.
나는 Img Media Source (이미지 미디어 소스) 이름을 MoviePlayer로 만들었다. (이름은 아무거나 해도 상관없음)
시퀀서에서 만든 시퀀스가 생성이 되는데
시퀀스를 원하는 프레임까지 늘인 뒤 마커를 시퀀스 끝으로 옮긴다.
나는 520 프레임까지 옮겼다. (Tip: 마커의 단축키는 [ ]이다.)
시퀀스에 우클릭하면 Properties가 나오는데
그곳에서 Media Texture (미디어 텍스쳐)에서 자신이 만든 Media Texture (미디어 텍스쳐)를 선택한다.
월드 아웃 라이너에 가서 자신이 만든 레벨 시퀀서를 선택한 후
디테일 창에서 재생 탭에 자동재생을 체크해준다.
액터 배치 모드에서 기본으로 가면
평면 (plane)를 끌어 레벨에 놓고 회전을 원하는 대로 조절한다.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미디어 텍스쳐 (Media Texture)를 끌어서 레벨에 있는 Plane에 넣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