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필락시스 증상, 에피네프린으로 치료 하는 방법

아나필락시스는 특정 항원에 의한 전신적으로 심한 즉시형 알레르기반응 이다. 가려움증, 두드러기, 부종, 실신,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항원에 노출된 후 몇 분 이내에 나타나며 심한 경우 사망할 수 있다. 제1형 면역반응에 의해 발생하며 페니실린 쇼크, 벌독 알레르기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아나필락시스 증상 

아나필락시스는 알레르기 반응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쇼크와 유사한 급성 전신 반응을 일으키는 증상이다. 보통 소량의 외부 물질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빠르면 접촉 후 몇 분 이내에 발생할 수 있다.

 

 


기관지 근육 경련을 일으켜 호흡곤란을 일으키고 혈압이 떨어지고 뇌로 흐르는 혈류가 감소하여 어지러움이나 두통을 일으킨다. 심한 경우는 무의식 상태로 이어진다. 

 

 


피부의 점막은 입술과 혀의 혈관에 부종이 있을 수 있다. 호흡곤란을 피하기 위해 기도 확보 등 응급조치가 필요하며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 등을 투여해 치료한다.


아나필락시스 치료 

증상이 발생하면 혈압을 높이고 응급조치를 통해 기도를 확보해야 한다. 이때는 에피네프린 약물에 집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치료에 대한 반응이 없을 경우 5분~15분 간격으로 최대 3회까지 복용할 수 있다.

 

 


수액 공급, 산소포화도 저하시 산소공급도 중요하다.  또한 스테로이드, 항히스타민제 등을 보조 치료제로 투여할 수 있다.


아나필락시스 에피네프린 

 

 

아나필락시스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보통 에피네프린을 주사한다. 그리고 에피네프린 약물 처방 시 요양급여(보험) 적용할 수 있다.

 

 


에피네프린 약물은 제조 제약사와 용량에 따라 가격이 다르지만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가격은 2000원~7000원이다. 이 약을 처방받은 환자는 보험을 적용해 약값의 30% 정도만 부담하면 된다.

 

 

아나필락시스 부작용 

아나필락시스는 독감 백신의 가장 흔한 부작용 중 하나이다. 특정 음식이나 약물에 의한 이상반응은 단기간에 급성 알레르기 쇼크 증상으로 이어진다.

 

 


페니실린 주사, 항생제 주사 또한 이러한 아나필락시스를 피할 수 없다. 하지만 매우 드문 부작용이지만, 누가 나타날지 예측이 불가능하다.


아나필락시스 발생시 대응법 

예방접종 후 20~30분간 대기하는 동안 예방접종 담당 의료진은 예방접종 부위에 부종이나 발작이 보이면 전신 과민반응으로 진행되는지를 지속적으로 관찰해야 한다.

 

 


전신과민반응이 발생하면 담당의사는 환자를 평지에 눕히고 의식과 맥박과 호흡 등을 점검하고 기도 확보, 산소공급, 에피네프린, 항히스타민 투여 등 필요한 응급조치를 시행한 뒤 구급차를 이용해 인근 응급실로 이송해야 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